본문 바로가기

소식과 목소리들

[12호] [목소리들] 청소년 참정권 보장 요구 등 (2016.01.01 ~ 2016.04.28.)


[12] [목소리들청소년 참정권 보장 요구 등 (2016.01.01 ~ 2016.05.10.)



청소년운동 단체들이 발표한 성명, 논평, 기자회견문 등의 입장을 모아서 전합니다. 활동가들이 언론에 발표한 글 등도 전합니다. 일일이 모든 단체들을 찾아보지 못하는 점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청소년운동 메일링으로 온 소식, 소식지 팀의 눈에 띈 것들을 위주로 정리하겠습니다. 혹시 추가되길 바라는 게 있으면 알려주시면 언제든 반영하겠습니다. (꾸벅)



====================================================================================================

 


청소년단체 공동 성명 (2016.01.07.)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은 조건 없는 선거권 제한 연령 하향 등 청소년 참정권 보장을 추진하라!"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논평] (2016.01.29.)

정부, 국회, 법원의 책무를 묻는다

- 전교조가 받을 것은 ‘법외노조화’가 아니라 인권기준에 맞춘 ‘교원노조법 개정’이어야 한다

 





십대섹슈얼리티인권모임,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성명] (2016.02.09.)

"누리과정 예산 빵꾸나는 소리 좀 안 나게 해라~"

 - 무상교육은 인권이다! 정부는 교육재정을 책임지고 마련하라!

 

 




십대섹슈얼리티인권모임,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성명] (2016.02.19.)

청소년 대상 성폭력의 해결책은 의제강간 연령 기준 상향이 아니다






청소년 정치적 기본권 보장을 위한 헌법소원 [기자회견문] (2016.03.20.)







인권.시민사회단체 4.13 총선 맞이 [인권올리고가이드를 펴내며] (2016.03.22.)

 







인권친화적 학교+너머 운동본부 [요구안] (2016.03.29.)

아동학대예방 정책, 이대로는 안 된다 

각 정당, 아동학대문제와 어린이.청소년인권 인식 미흡

: 각 정당 아동학대예방정책에 대한 답변 분석과 인권/교육/청소년단체 요구안 발표 






청소년 선거법 불복종행동 참여자 [공동선언문] (2016.04.09.)

“우리는 ‘19금’ 선거법에 불복종한다!”

청소년의 선거운동 금지에 대한 불복종행동 공동선언문



 





평등한 민주주의의 봄을 바라는 청소년 참정권 요구 선언문 (2016.04.11.)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논평] (2016.04.12.)

청소년들의 삶을 먼저 생각한다면, ‘학습시간 줄이기!

정당들의 학습시간 줄이기 정책 답변에 대한 논평 -

 

 


 


==================================================================================================




성현 (교육공동체 나다 편집위원), 나다wom 10(2016211)

월요병이 생긴 이유 - 학교 때려쳤당



 

공현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활동회원), 인권오름(2016427)

[공현의 인권이야기] 함부로 사랑한다고 하지 마세요



 

밀루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활동회원), 광주드림(201632)

[인연]무너져야 마땅한 학교, 그리고 어른의 권위



 

밀루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활동회원), 「청소년 신문 요즘것들(2016325)

의심만으로 가방이 뒤적여질 수 있었던 우리들






공현(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활동회원),  오늘의 교육 30」 (2016년 1.2월호)

망하는 것이 청소년운동인지 우리의 인생인지




밀루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활동회원),  오늘의 교육 30」 (2016년 1.2월호)

하지만 죽기 전에 가고 싶은 학교




치이즈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활동회원),  오늘의 교육 30」 (2016년 1.2월호)

캐릭터 키우기에서 벗어나기




공현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활동회원),  오늘의 교육 30」 (2016년 1.2월호)

그래서, '학생 사회'는 어떤 것인가?




호야 (청소년활동가),  오늘의 교육 30」 (2016년 1.2월호)

민주시민교육을 그만두는 것이 가장 민주적이다




류제민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활동회원),  오늘의 교육 31」 (2016년 3.4월호)

"학생들을 선동하여 질서를 문란하게 한 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