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과 목소리들

[8호] 매미가 울지 않는 여름의 활동들

[8호] [소식들] 매미가 울지 않는 여름의 활동들

 (2015.05.01.~2015.06.30.)


별다 (청소년활동기상청 활기)


(※ 2015년 5월 1일 이후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특별히 넣어주셨으면 하는 소식이나 사진 등을 보내주시면 참고하겠습니다.)


개인적 총평

이번 여름엔 매미가 울지 않아요. 이상해서 알아보았더니, 날이 가물어 매미 유충이 땅 밖으로 나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날은 무덥기만한데, 시원한 비소식은 드문 여름날이네요. 청소년운동에는 몇차례 기쁜 비가 내렸는지, 기사에서 확인해보세요.

 


 

 

- [아수나로 서울지역모임] 어린이날 캠페인 "5월은 푸르구나 우리들은 공부한다"  -


2015년 5월 5일 어린이날,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에서 진행한 학습시간 줄이기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제목이 재밌어요. "5월은 푸르구나 우리들은 공부한다" 영상으로 그 날의 캠페인을 되짚어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oKVYJPMoeI&feature=player_detailpage


 


- 세계교육포럼 항의 기자회견, ‘한국 정부가 말하지 않는 한국 교육의 13가지 문제’  전시회 -


청소년인권행동아수나로 등 전국 79개 교사·청소년·학부모 단체가 19일 오전 11시 인천 세계교육포럼이 열리는 송도 컨베시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또 거리에서는, '한국 정부가 말하지 않는 한국 교육의 13가지 문제'라는 주제로 입시경쟁교육, 과도한 학습시간 등 한국 교육의 문제점을 알리는 전시회를 열었습니다.


 

 

 

 


 


-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학습시간과 부담에 관한 실태조사 -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는] 전국단위로 <대한민국 초중고등학생 학습시간과 부담에 관한 실태조사> 활동을 했습니다. 메르스로 인한 하교 때문에 설문조사 진행이 불가능한 지역이 생겨 애초 15일 설문조사를 30일로 늘린, 웃픈 헤프닝도 있었네요. 지금은 열심히 코딩 작업 중이라고 합니다. 결과가 궁금해지네요.


 



- [관악청소년연대 여유], 관악 중고등학교 학생인권 실태조사 -

 

관악청소년연대 [여유]는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해 관악구 중, 고등학교 학생인권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전달에도 소개해드렸다시피, 활기의 지원사업에 신청을 해 진행되고 있는 사업입니다. 처음으로 시도되는 한 지역 내 전체 중고등학교 학생인권 실태조사입니다. 밑에 링크를 첨부해두었으니 주위에도 많이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https://docs.google.com/forms/d/1F1C3ByHFPrFHVJ10T2LQBuJKf3ESF_mh4kPDBV1hq_Q/viewform?c=0&w=1

 

 

 

 

 

 


 



- [원주 중고생연대], 강제 보충/야간자율학습 반대 활동 -

 

 

 

 

 


[중고생연대 원주시위원회]에서는 강원지역 중고등학생 강제 자율학습 반대 활동을 이어갔습니다. 5월 10일에 기자회견을 하였고, 5월 13일에는 원주교육지원청에 항의서를 제출하였습니다. 중고생연대 페이스북 페이지에 따르면, 7월 5월 강원도교육청이 7월 여름방학 이전까지 모든 강제 보충학습과 강제 야간자율학습을 철폐하겠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앞으로의 활동도 기대합니다.

 

관련기사 - http://news.zum.com/articles/21861343?c=02


 





- 청소년신문 요즘것들 5호 발행 -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가 내는 청소년신문 요즘것들이 5호를 발간했습니다. 5호특집 주제는 "왜! 우리는! 하루종일! 공부만 할까!"입니다. 아수나로가 하고 있는 학습시간 줄이기 프로젝트 특별호라고 합니다.


요즘것들 제5호 보러 가기





- [노원지역 청소년인권동아리 화야], 화요캠페인 활동 -


[노원지역 청소년인권동아리 화야]는 5월부터 매주 금/토/일요일, 각기 다른 주제를 가지고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활동 내용은 매주 화요일에 발표됩니다. 사진에는 "스마트폰 규제"에 관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네요. 그밖에도 두발, 복장 규제와 소지품 규제 등 다양한 주제로 캠페인을 했네요. 자세한 이야기는 화야의 카페에 들어가시면 볼 수 있습니다.

 

http://cafe.naver.com/hwaya/6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