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과 목소리들

[5호] 날씨가 추워지지만 활동은 여전히 활발하게! (2014.10.01.~2014.11.30.)



[소식들]

날씨가 추워지지만 활동은 여전히 활발하게!

 (2014.10.01.~2014.11.30.)


별다 (청소년활동기상청 활기)


(※ 2014년 10월 1일 이후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특별히 넣어주셨으면 하는 소식이나 사진 등을 보내주시면 참고하겠습니다.)


개인적 총평

나뭇잎이 붉어지고, 낙엽이 떨어질때까지, 10~11월 간 소식입니다. 학생의 날을 맞아 신문이 출간되었고, 캠페인도 있었습니다. 여러 단체에서 토론회, 실태조사, 1인시위 등 다양한 활동을 했네요. 그리고 11월 수능에는 입시경쟁 사회를 비판하며 대학입시를 거부한 청소년도 있었습니다.

청소년들의 여러 현실을 알리고 행동하는 활동가들의 소식, 기대하세요!

 

 


 

 

노동당청소년위원회 인준 취소 준비위원회로 -

노동당청소년위원회가 인준 취소되고, 준비위원회가 되었다는 소식입니다. 또 그것에 대한 책임을 지고 위원장(주신원), 부위원장(오진식)이 사퇴했다고 하는데요.  ‘당내 청소년의 발언권 강화와 청소년 정치적 주체화’라는 목표를 갖고 있는 분들이 힘을 모아 내년에는 재인준되기를 바랍니다.

 

관련링크



 

- [인권친화적 학교+너머 운동본부] 2014 전국 학생인권 실태조사 발표회 -

전국 5,845명의 중고등학생들이 참여한 ‘2014 전국 학생인권 실태조사’ 결과 발표회가 10월 28일 있었습니다. 지역별로 보충수업 강제성, 두발규제, 체벌 등의 대표적 학생인권 사안에 대해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조사를 실시했었는데요. 올해의 학생인권 실태조사 결과를 분석/발표하고, 학생인권침해 '우수' 지역 시상식을 열었다고 하네요.

 

관련링크




 


 


 

- 따뜻해져라, 대한민국. 청소년, 정의를 요구하다 -

11월 12일 국가인권위 앞에서 청소년 30여명이 집회를 열었습니다. 이후에는 광화문광장으로 행진하면서 정의로운 사회를 요구하는 구호를 외쳤습니다. 또 시청으로 돌아와 대한민국 사회에 대한 뒤풀이 토론회를 열었다고 하네요.

☞ 관련기사





- [아수나로] 학생의날 신문 발간 및 학생의날 관련 활동 -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서울지부]는 11월 3일 학생의날을 맞아 신문을 발간했습니다. 시민 후원금을 맞아 전국 각지에 무료배포되었으며, 기사에서도 청소년 당사자들의 기고를 통해 다양한 이야기를 담아냈습니다. 교육, 학생인권, 학생자치, 사회정치에 관한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특히 좋았습니다.

또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광주지부]에서는 11월 2일 학생의 날 이브에 광주 동성로에서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그 현장을 담은 사진은 첨부합니다.

 관련링크 관련기사

 

 

 

 

 

 

 



 



[관악청소년연대 여유] 관악구 청소년 축제 청성제 -

저번 기사에서 청성제를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은 전해드렸지요? [관악구 청소년 연대 여유]를 비롯한 관악구 지역 청소년들이 작년에 이어 청소년이 직접 기획부터 참여, 마무리까지 힘쓴 지역축제를 열었습니다. 11월 15일 도림천 일대에서 많은 청소년들이 함께 했다고 하네요.

관련기사 관련링크






- 청소년 탈핵선언 -

11월 9일 부산 해운대 중앙공원에서 '청소년 탈핵선언' 기자회견이 열렸습니다. 청소년 약 30여명이 참석한 이날 기자회견은 '책과아이들' 도서관에서 공부하는 청소년들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탈핵을 요구하는 선언을 읽었습니다.

관련기사






- [대학입시거부 투명가방끈] 대학거부선언 -

"목소리들"에서 대학거부선언문은 확인하셨겠지요. 올해에도 대학입시를 거부하며 대학입시거부 선언을 한 청소년이 있습니다. 또한 이전 투명가방끈의 삶을 책으로 쓴 "대학거부 그 후"라는 책도 나왔지요. 그들의 삶을 응원하고, 주목합니다.

☞ 관련기사 관련기사2 관련링크

 

 

 


 

 

 




- [화야], "종이비행기" 제3호 배포 -

노원지역연합청소년인권동아리 [화야]에서 9월 초에 신문 "종이비행기" 3호를 발간했다는 소식은 전해 드렸지요. 이번 10월과 11월에는 풀 칼라! 4000부! 3호를 모두 뿌렸다고 하네요. 활기의 지원을 받아서 만들어진 종이비행기 3호. 다음 호도 기대합니다.

☞관련링크





- [아수나로], 청소년신문 "요즘것들" 제3호 발간 -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에서11월 24일,  청소년신문 "요즘것들 3호를 발간했습니다. 이번 표지는 정말 눈에 띄네요. 특집 주제가 '용의복장규제' 라 합니다. '등골브레이커'라 불리는 청소년을 인터뷰한 기사, 치마단속에 대한 비판을 담은 비평기사도 있네요.

☞ 요즘것들 제3호












- [경기 학생인권 실현을 위한 네트워크] 수원 학원 폭력 실태조사 발표회 -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수원지부]를 비롯한 수원 지역 인권단체가 수원 학원들의 신체적, 언어적 폭력을 실태조사하고, 11월 6일 발표회를 했습니다. 조사에 참여한 청소년 중 1/4가 넘는 학생이 폭력을 경험한 적 있다고 답했는데요. 자세한 사항은 링크에서 확인해 주세요.

관련링크

 

 

 






 





- [아수나로 구미지부] 경북 고입선발고사 실태설문조사 -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구미지부]에서는 11월 15일부터 29일까지 경상북도 내 중학교에 다니는 청소년들의 인권실태를 설문조사했다고 합니다.

 

 

 

 





- [활기], '그맘 알아요' 프로젝트 3차 지원-

[청소년활동기상청 활기]에서 청소년운동을 지원하는 '그맘 알아요' 프로젝트 3차에서 선정된 두 단체. [아수나로 인천지부]가 '두발자유 캠페인'으로, [청소년운동 우물모임]이 '청소년운동 정체성 찾기 세미나 소책자 발간 사업'에 각각 지원집행하였습니다. 열렬환 활동 부탁드려요.





- [청소년활동기상청 활기] 청소년활동가 고민나누기, '삐삐롱수다킹' 연애 주제로 진행 -

청소년활동가들이 활동을 하면서 그리고 삶 속에서 겪게 되는 여러 고민거리들(예 : 병역 문제, 대학 문제, 알바 등등...)을 함께 나누었던 [청소년활동기상청 활기]의 삐삐롱수다킹, 마지막 연애를 주제로 한 자리가 있었습니다. 연애를 둘러싼 각양각색 고민을 들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